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

코딩프로그램 스크래치는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코딩이모입니다!! ^^


오늘은 스크래치(Scratch)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어제 조카가 그린 자동차를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툴로 

사브작사브작해서 바퀴도 돌아가고 차가 움직이게 만들었었는데요.  


그 전에 스크래치란 무엇인지 설명을 못 드렸었네요.


스크래치는 이야기와 게임, 애니메이션을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 

전 세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의 블록을 마치 레고 블록 연결하듯 차곡차곡 쌓아서 만드는 것인데, 

저도 사용하자 마자 반해버린 프로그램입니다.

어쩜 이렇게 잘 만들었을까 하고 감탄을 연발했어요^^


스크래치는 요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cratch.mit.edu

미국 MIT 공대에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환경으로 모든 연령층이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하네요.

MIT 공대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 (해냈구나~)


제가 대학교 들어가자마자 프로그래밍 언어 시간에 접한것은... #include <stdio.h> 


  

과연 이게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여긴 어딘가?...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했던 어벙벙했던 기억이 아직까지도 생생하네요...ㅋㅋ

스무살의 프릇프릇했던 시절....ㅎㅎㅎ 

그나저나 그 당시 처음부터 프로그래밍에 어렵게 접근해서 

이건 내 갈길이 아니야 하고 몇몇 친구들은 1학기만 마치고 다른 길로 간것이 기억납니다.


우리 아이들은 프로그래밍이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라, 쉽고 재미있고 누구나 만들수 있는 것이다. 

라는 인식을 처음부터 심어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를 위한 인재 양성 추진 계획에 따르면 

중학생은 2018년부터 정보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포함되어 34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게 됩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2019년부터 실과 과목의 정보통신기술 단원이 소프트웨어 기초 교육으로 개편되어 17시간 이상 교육을 받게 됩니다.

스크래치는 초.중등학교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도구로 거론되고 있다고 하네요. 

스크래치를 영접한 1인으로서 크게 인정합니다. 


그럼 스크래치가 어떻게 생긴 프로그램인지 한번 구경해 보실까요?



위에 사진이 스크래치 툴입니다. 꼬마들이 좋아하게 생겼죠?

그런데 저 저차도 홀딱꿍 반했습니다.


너무너무 쉽고 재밌어요.

사용 방법은 다음 기회에 게임을 통해 설명드릴게요.


오늘은 스크래치가 무엇인지만 살폿 감 잡으시면 될듯요!! : )


하루에 너무 많은건 하지 않기로 해요 우리...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