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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이야기

코딩을 살짝 가미해 자동차 그림에 새 생명을... ^^

안녕하세요. 코딩이모입니다! ^^


어제는 조카가 그린 자동차 그림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우리 아이가 그린 그림이 살아움직인다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자녀가 그린 자동차 바퀴가 굴러가고, 

사과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고, 

원숭이가 바나나 껍질을 까고 바나나를 먹는다면....

상상만으로도 아이들이 너무나 좋아하겠지요? ^^


제 조카도 어제 자기가 정성껏 그린 자동차가 굴러가자 

너무 신기하다면서 박수를 짝짝짝 치고, 

방방방 뛰면서 좋아하더라구요!! ^o^ 



아주 아주 쉽고, 재미있으니 저만 따라해 보세요!! ^^


아이가 그림을 그리는 동안, 

여러분은 scratch.mit.edu 사이트에 가시는 겁니다.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은 미국 MIT 공대의 미디어랩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환경입니다.


모든 연령층이 쉽게 접근하여 즐길 수 있으며 

현재 15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활용하고 있고, 

이미 40여 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는 등 세계적으로 인기 있고 

완성도 높은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이자 놀이터입니다. 

복잡하게 영어로된 암호같은 코드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한 모양의 블록들을 연결해서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스토리 텔링 등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스크래치 사이트에 가신 후에 회원가입 하시거나 스크래치 하단의 

"오프라인에디터"를 이용하시면 바로 시작하실 수가 있답니다.








조카 작품 멋지죠? ^^






완성된 자동차입니다. 바퀴가 돌돌돌 잘 굴러가죠? ^^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 그림을 메인 오브젝트로 잡는다.

2. 자동차 그림을 복사한 후에 바퀴만 동그랗게 잘라낸다.

3. 바퀴가 회전하도록 코딩블록을 선택한다.

    무한반복 루프안에 15도 회전하기 넣기.

4. 자동차와 바퀴가 동시에 움직이도록 코딩 블록을 선택한다.

    오른쪽 화살표 눌렀을 때 :

           90도 방향보기 (오른쪽)

           10만큼 이동하기

    왼쪽 화살표 눌렀을 때 :  

           -90도 방향보기 (왼쪽)

           10만큼 이동하기

    윗쪽 화살표 눌렀을 때 :
           0도 방향보기 (윗쪽)

           10만큼 이동하기

    아랫쪽 화살표 눌렀을 때 :

          180도 방향보기 (아랫쪽)

          10만큼 이동하기


아직 조카가 어려서 코딩하는것은 제가 했지만 어떻게 블록을 쌓아가며 만들었는지 조카가 보는 앞에서 찬찬히 했네요.

레고 블럭 쌓듯이 프로그램하는거라 조카가 만드는 걸 흥미롭게 지켜보네요. ^^


이렇게 아이가 자연스럽게 접근하고, 재미있게 시작하도록 도와주면 어떨까요?


그럼 아트코딩 다음 시간에 조금더 재미있는 아트로 돌아올게요!!! ^^


코딩이모는 그럼 점심 무러 갑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