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

재미 짱! 코딩 몇 줄이면 피젯스피너가 쌩쌩쌩

안녕하세요. 코딩이모입니다.


오늘은 피젯토이 중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피젯 스피너를 그리고 코딩을 넣어서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피젯(Fidget)은 꼼지락거리거나 만지작거리는 행동이라는 사전적인 뜻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것은 없지만 한 손에 들고, 반복적인 동작을 할 수 있는 손장난감을 의미합니다.
피젯토이에는 피젯 큐브, 피젯 스피너, 스트레스 볼 등이 해당합니다.
피젯 스피너 (Fidget Spinner)는 손가락으로 장난감의 중앙 부분을 잡고 돌리는 장난감으로 빠른 스피드와 진동의 중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피젯 큐브 (Fidget Cube)는 손가락만한 정육면체 장난감으로 정육면체 각각의 면에 각기 다른 기능이 있어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돌리거나 문지르는 등의 단순 동작을 반복하게 해줍니다.


피젯스피너 저도 처음에는 저게 과연 뭐길래 아이들(심지어 어른들까지) 저렇게 열광할까 했습니다.

제 조카랑 누가 오래 돌리는지 내기 게임을 하기 전까지는요.ㅎㅎㅎ


스피너를 실제 돌려보니 손맛이 꽤 있던데요? ^^;;

어떤 스피너는 회전이 어마어마하게 오래 지속되어 게임할때 긴장감까지 더해지구요! ^^

그래서 애나 어른이나 피젯스피너에 중독되나봐요.


피젯스피너는 집중력에도 도움이 되고, 무언가 불안하거나 걱정거리가 있을때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그림그리기 좋아하는  조카랑 함께 직접 그린 피젯스피너들을 코딩을 살짝 가미하여 쌩쌩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을 완성한 후에 카메라로 찍어서 컴퓨터로 옮긴 후 스크래치로 불러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은 미국 MIT 공대에서 개발한 scratch.mit.edu 사이트에서 접속하셔서 회원가입만 하면 바로 프로그램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각각의 스프라이트로 스피너들을 불러온 후에 코딩블럭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코딩은 "녹색 깃발"을 클릭 했을 때 



1. 각 스피너의 그림을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하고.




2. 무한 반복하기 블럭 안에 30도 돌기 블럭 넣기 (원하는 각도 만큼 돌기) 


딱 4가지 블럭을 쌓아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

참 쉽죠잉? ^^


그럼 녹색 깃발을 클릭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동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어때요?

직접 그린 스피너들이 팽글팽글 잘 돌아가죠? ^^


조카 반응이 짱입니다 ^o^      


아이들과 한번 같이 그림 그려서 코딩 살폿 넣어서 돌려보세요. 아이들이 그림도 더 그리고 싶어하며, 코딩에 재미를 붙여갑니다. ^^


디자인도 무궁무진하니 다양하게 그리셔서 속도랑 스피너의 크기도 다르게 코딩하셔서 실행시켜 보셔도 좋을듯합니다.


아이들이 신기방기하면서 좋아할 겁니다.


코딩... 하루에 하나씩~ 쉽게 또 재밌게 시작하세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