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

꿀팁! 소프트웨어 온라인 배움터 초급 정보 총집합

안녕하세요. 코딩이모입니다. ^^


와우! 온라인에 왜 이리 좋은 교육 정보가 많나요? 오늘도 감동범벅~ ㅠㅠ


국가의 경쟁력이 소프트웨어 산업에 달려 있기에 정부에서 온 힘을 다해 소프트웨어 교육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너무나 좋은 퀄리티의 교육을 무료로 받으실 수가 있답니다.


오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운영하는 SW중심사회 (http://www.software.kr) 홈페이지에서 유용한 소프트웨어 온라인 배움터 정보를 가져와 공유 드립니다.


 

SW중심사회 홈페이지에 무수히 많은 코스 중에서 오늘은 "초급 코스"만 소개 드릴게요. ^^




 창의 컴퓨팅      

경인교대 미래인재 연구소에서 제작한 창의 컴퓨팅 교육자료 및 컴퓨팅 자료를 제공합니다.

http://computing.or.kr/



 CODLY (코들리)    

코들리는 알기 쉬운 코드블록을 사용해 코딩을 학습할 수 잇는 사이트로 코딩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codly.co.kr/



 EBS 소프트웨어 교육   

EBS에서 제작한 소프트웨어 관련 학습 콘텐츠들을 시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다양한 영상을 통하여 누구나 쉽게 소프트웨어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w.ebs.co.kr/sw



▶ Hour of Code  

1시간의 코딩학습으로 컴퓨터과학과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로벌 캠페인 사이트로 전 세계 자원봉사자의 튜토리얼과 다양한 활동 자료가 제공됩니다.

https://hourofcode.com/kr



▶ code.org          

재미있는 튜토리얼과 함께 코딩에 필요한 사고를 배울 수 있으며, 연령별/단계별로 완료해야 하는 과제가 잘 분류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코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https://code.org/



▶ 엔트리               

드래그 앤 드롭으로 마치 퍼즐을 맞추듯 블럭코딩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으며, 귀여운 엔트리 캐릭터로 학습이 지루하지 않습니다.

https://playentry.org



▶ 코딩클래스        

코딩클래스란 코딩을 배우는 학생과 가르치는 교사를 위해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코딩 학습 컨텐츠와 실습 예제 뿐 아니라 코딩 능력에 대한 평가부터 학습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되는 코딩 교육 프로그램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codingclass.kr



▶ 스프라이트 박스 

라이트봇 개발팀이 두 번째로 선보인 스프라이트 박스! 퍼즐 방식의 게임을 즐기면서 기본 알고리즘, 시퀀싱, 파라미터, 복잡한 루트와 디버깅의 개념을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http://spritebox.com/hour.html



▶ 스크래치            

스크래치를 이용해 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어린이들의 창의적 사고, 체계적 추론, 협동심을 기르는 코딩 교육 사이트입니다.

https://scratch.mit.edu/


▶ 코두 게임 랩         

마이크로소프트가 참여해 함께 만든 교육용 3D 게임 제작도구

https://www.kodugamelab.com/



▶ Korea SW             

크래치 Korea SW는 교육부, 미래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미래인재연구소가 공동으로 만든 학습공간, 창의컴퓨팅교육 콘텐츠로 SW주니어를 양성

http://koreasw.org/



▶ 소프트웨어야 놀자  

네이버에서 설립한 커넥트재단이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야 놀자"에서는 SW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보다 쉽고 편리한 학습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 수업 찾기""를 통해 가까운 곳에서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수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http://www.playsw.or.kr/main



▶ 구름 EDU               

구름 EDU는 알고리즘, 기초코딩학습부터 파이썬, 아두이노, 자격증 시험 준비까지 다양한 소프트웨어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유/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edu.goorm.io/




굉장히 많죠?


더 많았는데, 몇 군데는 제가 필터링 했습니다. ^^


편한 마음으로 사이트 한번 놀러가셔서 취향 저격 사이트 한 두 군데를 정하신 후에 번갈아 가면서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학습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봤을 때, 외국 사이트도 굉장히 도움 되지만, 아무래도 우리말로 된 동영상이 많이 포함된 국내 사이트가 두루두루~ 훨씬 우리 정서에 맞게 잘 만들어 놓은것 같네요. ^^


가보신 후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우리 어른들이 조금만 관심을 갖고,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 밤 되세요!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