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

아두이노 공부 시작!

안녕하세요. 코딩이모입니다. ^^


오늘은 제 조카가 디자인한 자동차 그림을 실제 움직이는 자동차로 탄생 시키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하나 하고 알아보던 중, 아두이노를 알게 되었습니다.


작은 호기심에서 시작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상당히 쏠쏠하네요. ^^


그리하여 오늘은 아두이노(Arduino)에 대해 배운 기초적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 후, go to bed (zzZ) 하려고 합니다. ^^


아두이노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물리적인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장치를 만들수 있는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하며,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 값을 받아들인 후, LED나 모터 등과 같은 장치로 출력을 제어하여 다양한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의 최대 장점은 회로가 오픈소스로 공개 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직접 보드를 만들고 쉽게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다는 것과 윈도우즈, 맥OSX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모두 작동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공부하다 접하게 된, 유튜브의 ICT DIY 포럼에 이해하기 쉬운 강좌가 많아서 도움을 많이 받았네요. ^^

앞으로도 자주 들러서 많이 배워야겠습니다.


그럼 아두이노가 사용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1. 사물 인터넷 (IOT)

   IOT는 Internet of Things 의 약자로 책상, 자동차, 가방, 나무, 애완견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들을 연결하여 구성된 인터넷으로 각종 가전제품이나 산업현장을 위한 신제품이 굉장히 많이 출시 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먹거리중 하나로 수많은 대기업들이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죠.

아두이노를 통해 각종 센서로 부터 입력된 값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IOT 디바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로봇

   로봇은 예전부터 산업현장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고 이제는 사람이나 동물하고 움직임이나 생김새가 너무나 흡사한 로봇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죠. 

심지어 로봇과의 사랑을 그린 영화나 드라마도 많이 나오고 있구요.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기술들과 로봇기술들의 융합이 부디 인간 사회에서 긍정적인 결과만 가져 오길 바랍니다.

하아...제가 영화를 많이 봐서 그런걸까요? 왠지 무서운 일이 벌어질 것 같은 예감은 어쩔...?  

여튼 아두이노를 통해 간단한 로봇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드론

   드론 기술도 굉장하죠?

평창올림픽에서 보여준 드론들, 너무나 멋있었습니다.

앞으로 비즈니스 혁명을 몰고 온다는 드론.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4. 웨어러블 디바이스

   1979년 소니에서 출시한 최초의 워크맨이 등장하기 전까지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이제는 돌아 댕기면서 영화도 보고, 사진도 찍고, 국제화상회의도 하고, 실시간 사생활도 공유하고 못하는것이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것도 불편하여 몸에 붙이고 다니는 세상이네요. 

각종 스마트 시계, 스마트 안경, 장갑 등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이마저도 진화하여 아예 인간 몸 표면ㅇㅣ나, 몸 속에 칩을 삽입하여 인간과 컴퓨터가 하나가 되는 날도 올 것 같습니다.




5. RC Car (원격조정 자동차)

    바로 요 리모트컨트롤이 되는 자동차 RC Car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여기까지 왔네요 ^^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보니, 보드에 선 연결하는 부분이 조금 까다로워 보였으나 공부하다보면 저도 하나 만들수 있을것 같더라구요. 

멀지 않은 미래에 하나 만들어서 블로그에 짜잔~하고 보여드리겠습니다. ^^




아두이노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

1. Arduino 공식 홈페이지

 장점 : 아두이노가 운영하는 쇼핑몰이므로 신제품을 가장 빨리 주문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단점 : 해외 배송으로 제품을 받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두이노 본사가 이탈리아라고 하는데, 이탈리아에서 오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 Ali Express

 장점 : 중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배송되지만 해외배송비가 무료라고 합니다. 

 단점 : 배송 시간이 꽤 소요된다고 합니다.

   

3. Device 마트

 장점 : 국내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주문하자 마자 금방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 아무래도 제품비용은 조금더 비싸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 글 여기까지 할게요.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