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

와~ 너무 쉽다! 앱인벤터 발 담그기

안녕하세요. 코딩이모입니다. ^^


오늘 아침 앱인벤터라는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6분짜리 동영상 강의를 보고 제 스마트폰에 앱 만들 모든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와우와우~~ 세상 정말 편해졌네요!!

이렇게 쉽게 앱을 개발할 수 있다니요. 

아시는 분은 예전부터 알고 계셨겠지요? ㅎㅎㅎ 그런데 저는 오늘 처음 경험해 보고 너무 신기했네요.


그럼 어떻게 준비했는지 과정 샷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MIT 의 앱인벤터 홈페이지로 이동하실게요.


웹주소는 : http://appinventor.mit.edu 입니다.  

참고로 웹브라우저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만 사용 가능하십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지원 안한다고 하니 반드시 참고하세요.)


가시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 상단의 "Create apps"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먼저 앱을 만드시려면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시면 다음과 같이 스마트폰 모양의 디자인이 나옵니다.


여기에 버튼을 하나 추가해 보세요.



그리고 이제 스마트폰에 앱을 깔아서 서로 연동시키는 작업을 해볼게요.

너무 쉽습니다. ^^

꼭 따라해 보세요.


먼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MIT AI2 Companion 이라는 앱을 검색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된 앱을 클릭 한 후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연결할 코드 또는 QR 코드를 입력하라네요.



그러면 다시 PC의 앱인벤터로 돌아오신 후,

상단의 Connect 를 클릭하시고,

AI Companion 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코드 또는 QR 코드 이미지가 나옵니다.



이제 바코드 스캔이나 코드를 입력하셔서 PC와 스마트폰을 연동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실시간으로 PC 앱인벤터에서 수정하는 내용을 스마트폰에서 확인 하실 수가 있답니다. ^^


저도 해보고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 간단할 수가 있다니 하구요.



그럼 오늘 개발할 간단한 텍스트 to 음성 기능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른쪽 상단에서 Blocks를 선택하신 이후

왼쪽 Media 클릭하시고

TextToSpeech를 선택하셔서 오른쪽 화면으로 쭉 드래그 해주세요. 



그럼 코딩 블록 시작할게요.


먼저 Button이 클릭 되었을 때 라는 의미의 블럭을 오른쪽으로 드래그 하시고,



TextToSpeeach의 보라색 블럭을 오른쪽으로 드래그 합니다.



그럼 어떤 문장을 소리로 변환해 줄지 텍스트를 넣으십니다.



저는 "안녕하세요. 코딩이모 블로그에 놀러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고 넣어보았습니다. ^^


그럼 어떻게 결과가 나오는지 아래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다시 봐도 재밌고, 신기하네요.


앞으로 다양한 게임이나 실생활에 필요한 나만의 앱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조카랑도 어떤 앱이 재미있을지 같이 아이디어 회의 한번 해야겠네요.




그럼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시고, 보람된 하루되세요. ^^